본문 바로가기
배당(성장)주/기업 소개

코카콜라(KO)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by 배당고래 2021. 12. 12.

코카콜라는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배당 성장주의 관점에서 코카콜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당 성장주 체크리스트, 사업모델, 실적, 배당, 다른 배당 성장주의 순서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목차

1. 배당 성장주 체크리스트

2. 사업모델

3. 실적

4. 배당

5. 주가

6. 다른 배당 성장주

 

 

 

 

 

1. 배당 성장주 체크리스트

 

배당 성장주에 투자할 때 체크해야 할 체크리스트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실적

    첫 번째는 실적입니다. 기업의 영업이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이 배당과 함께 성장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당기순이익 말고 영업이익을 보는 이유는 당기순이익은 영업외 수익까지 더하고 법인세까지 차감한 수치이기에 기업의 영업에서의 실적을 확인하기에는 영업이익이 더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실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기록하기 때문에 속일 수 없는 지표입니다. 그렇기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증감을 중요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여력이 줄어들어 결국은 배당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 배당성향의 증가

    두 번째로는 배당성향의 증가입니다. 기업의 배당금은 배당성향에 따라 정해집니다. 배당률은 그 결괏값일 뿐이므로 배당률의 변화가 아닌 배당성향의 추이를 살펴야 합니다.

    배당성향을 유지하거나 올려서 배당금이 상승한 것은 경영진과 이사회가 기업의 미래 이익이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 반대의 경우는 기업 이익의 악화 신호이자 배당의 축소 조짐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기업의 실적을 추적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배당금은 잉여현금흐름에서 지급되기 때문에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이 아닌 잉여현금흐름에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 배당 성장의 일관성

    세 번째로는 배당성장의 일관성입니다. 배당금이 일관성 있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과거에 배당을 줄이거나 없앤 배당 컷이 있었다면 타당한 이유가 있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타당한 이유의 예를 들자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급할 배당금으로 투자를 하는 것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2. 사업모델

 

  • 요약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무알콜 음료를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 대표 제품
    코카콜라, 환타, 미닛메이드, 조지아, 스프라이트, 씨그램, 슈웹스, 몬스터, 토닉워터 등등
  • MORE
    - 배당을 50년 이상 늘려온 배당킹 기업
    - 콜라의 점유율이 독보적
    - 워런 버핏의 높은 포트폴리오 비중

 

코카콜라-썸네일
코카콜라 썸네일

 

3. 실적

 

코카콜라-영업이익-영업활동현금흐름-잉여현금흐름
코카콜라 영업이익 영업활동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 영업이익

    15년도부터 17년까지 낮아지다가 다시 상승세입니다. 저 시기에 매출액이 감소하여 영업이익률은 상대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증가가 아닌 매출액의 감소로 인한 상승이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18년 이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이번 2021년도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어 좋은 흐름을 유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영업활동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두 지표 모두 영업이익과 같은 추세입니다. 영업이익이 줄어들어 자연스레 유입된 현금도 줄어들었습니다만 2020년 이후 거의 회복을 했습니다.

 

 

4. 배당

 

코카콜라-배당-배당성장-배당성향
코카콜라 배당 배당성장 배당성형

 

  • 배당

    코카콜라의 배당률은 2.99%이고 4,7,10,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59년간 배당을 인상해온 배당킹 기업입니다. 그동안 주식시장에 있었던 큰 위기들인 닷컴 버블, 리만브라더스, 코로나 등에서도 배당금을 인상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5년 평균 배당 성장률은 4% 정도로 조금 아쉬운 모습입니다. 

 

  • 배당성향

    배당성향은 2016년에서 2018년까지 배당성향이 100%가 넘어갑니다. 이는 잉여현금보다 더 많은 배당금을 지급했다는 것입니다. 잉여현금이 줄어들면서 배당성향이 올라간 것인데 주주친화적인 성향이 강한 코카콜라는 회사에 보유하고 있던 현금과 투자자산을 매각하여 창출시킨 현금으로 배당금을 지급하여 배당성장이 원활히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5. 주가

 

코카콜라-S&p500-주가지수
코카콜라 S&P500 주가지수

 

최근 10년 주가를 보면 변동이 크긴 하지만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S&P500지수의 퍼포먼스에는 많이 뒤처지는 모습입니다. 역시 워런 버핏의 말처럼 시장을 이기기는 힘든가 봅니다.

 

 

6. 다른 배당 성장 기업

 

다른 배당 성장주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방문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4Ae7t-DeJW0&t=6s 

타이슨 푸드(TSN)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타이슨 푸드(TSN)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타이슨 푸드는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배당 성장주의 관점에서 타이슨 푸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당 성장주 체크리스트, 사업모델, 실적,

dividendinvestment.tistory.com

펩시(PEP)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펩시(PEP)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펩시는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배당 성장주의 관점에서 펩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당 성장주 체크리스트, 사업모델, 실적, 배당, 다른 배당

dividendinvestment.tistory.com

스타벅스(SBUX)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스타벅스(SBUX) 주식, 주가, 배당 - 미국주식(배당성장주)

스타벅스는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배당 성장주의 관점에서 스타벅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당 성장주 체크리스트, 사업모델, 실적, 배당,

dividendinvestme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