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독립을 꿈꾸는 배당고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제적 해자가 엄청난 미국 배당 성장기업 5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옛날 침략자로부터 성을 지키기 위해 성 밖을 둘러 파서 못으로 만든 곳을 해자라고 합니다. 이 해자는 오늘날 기업을 지켜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경제적 해자입니다.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은 경쟁업체보다 경쟁 우위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더 잘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해자가 시장 점유율을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에 비해 마진이 높습니다. 이러한 높은 마진과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더 높은 수준의 배당금 인상과 지급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들은 SUREDIVIDEND에서 소개해준 기업들입니다. 배당고래 지표를 보여드리고 SUREDIVIDNED에서 생각하는 기업들의 경제적 해자는 무엇인지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블랙록(BLK), BlackRock, Inc.
첫 번째 기업은 12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블랙록(BLK)입니다.
블랙록은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로 공공기관, 재단, 기간, 개인 등 거의 모든 영역의 고객들에게 투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iShares 펀드들이 익숙할 겁니다.
SUREDIVIDEND에서는 블랙록의 자산관리 규모는 8조달러가 넘어갈 정도로 엄청난 규모이고 iShares 를 포함한 많은 투자상품은 저렴한 수수료로 매우 인기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금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블랙록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이 35%가 넘어가면서도 영업이익이 꾸준히 우샹향을 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이면서도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금흐름도 전체적으로는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이 감소했던 시기는 사업에 문제가 있어서 들어오는 현금이 줄어든 것이 아니고 기업 내에서 분석이 끝난 투자상품에 투자를 했기 때문입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블랙록의 배당수익률은 2.6%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4%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18%입니다. 배당성향은 현금흐름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등락이 심합니다. 지금은 60%정도 됩니다. 최근 3년의 배당성향을 보면 꾸준히 낮아지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배당성장률이 높음에도 배당성향이 낮아지고 있는 아주 좋은 지표입니다. 지금처럼 높은 배당성장은 물론 더 높은 배당성장도 가능한 기업입니다.
블랙록의 주가는 고점 대비 10%가 빠져있습니다. PER은 21배로 조금은 높은 수준이지만 배당수익률은 적당한 수준입니다. 블랙록을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주가와 PER은 매력적이진 않지만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2. 마켓액세스 홀딩스(MKTX), MarketAxess Holdings Inc.
두 번째 기업은 12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 온 마켓액세스 홀딩스(MKTX)입니다.
마켓엑세스는 전 세계 기관투자자와 기업들을 위한 채권 전자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마켓 액세스가 거의 2천 명의 기관투자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채권 전가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금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마켓엑세스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마켓엑세스의 영업이익을 보면 10년간 가파르게 상승해 오면서 영업이익률은 40~50%대에서 유지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매출액 모두 가파르게 상승해 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도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실적지표가 좋네요.
마켓엑세스의 배당수익률은 0.85%이고 2,5,8,11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6%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6%입니다. 배당성향은 40%로 적당한 수준입니다. 실적지표와 배당성향을 봤을 때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마켓엑세스의 주가는 고점 대비 10%가 빠져있습니다. PER은 51배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지만 배당수익률은 높은 수준입니다. 마켓엑세스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PER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MSFT), Microsoft Corporation
세 번째 기업은 21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 온 마이크로소프트(MSFT)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Office 사업부에서 넓은 해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강력한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확실하게 성장할 고성장 산업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들은 시장 점유율을 잃을 가능성이 상당히 낮기에 앞으로도 지금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은 2015,2016년에 소폭 하락한 것을 제외하면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전화 하드웨어 사업과 관련된 영업권 및 자산 손상 비용 75억달러와 구조조정 계획과 관련된 비용 25억달러가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이 하락했습니다.
2016년에는 매출액이 전년 대비 9%정도 감소했습니다. 환차익으로 인한 하락이 4%정도이고 나머지는 윈도우와 각종 디바이스들의 수익 감소로 인함입니다.
두 기간 이후로 가파르게 성장해 왔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금흐름은 등락 없이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실적지표가 훌륭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수익률은 1%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0%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도 10%입니다. 배당성향은 2016년에 45%를 찍고 꾸준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지금은28% 정도 됩니다. 배당성장률이 높음에도 현금흐름은 상승하고 배당성향은 낮아지는 아주 좋은 지표입니다.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고점 대비 24%가 빠져있습니다. PER은 25배로 조금은 높은 수준이고 배당수익률은 최근 3년간은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PER은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4. 스테이트 스트리트(STT), State Street Corporation
네 번째 기업은 13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 온 스테이트스트리트(STT)입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전 세계 기관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Brown Brothers Harriman Investor Services를 인수하면서 전 세계 최고의 자산 서비스 기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자산관리 및 자산 서비스업의 신규 진입자에게 만만치 않은 장벽이 되는 규모의 자산들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금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은 한 차례를 제외하면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매출액이 조금 감소했는데 비용이 이전 연도와 비슷하게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실적을 개선했으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금흐름 등락의 큰 원인은 거래자산과 거래부채 때문입니다. 거래 자산은 단기 가격 변동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 단기적으로 판매할 목적으로 회사가 취득하는 자산입니다. 거래 자산과 거래 부채는 각각 소위 말하는 롱포지션과 숏포지션에 해당합니다. 해당 항목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현금흐름의 등락도 심합니다. 기업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지만 예측가능한 현금흐름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현금흐름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배당수익률은 2.9%이고 1,4,7,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8%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10%입니다. 배당성향은 현금흐름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변동성이 아주 큽니다. 2021년의 현금흐름을 봤을 때는 배당성장이 힘들 수 있지만 다행히 최근 3개 분기 실적을 보면 현금흐름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주가는 고점 대비 20%가 빠져있습니다. PER은 11배로 낮은 수준이고 배당수익률도 높은 수준입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5. 3M(MMM), 3M Company
다섯 번째 기업은 64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 온 3M(MMM)입니다.
3m은 약 60,000개의 산업 제품을 제조하여 전 세계 200개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력 유지를 위해 40개 이상의 기술 플랫폼과 혁신에 전념하는 사이언스팀을 운영하여 100,000개 이상의 특허를 등록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3M은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신제품을 만들기 위해 매출의 6%, 약 20억 달러에 해당하는 R&D 비용을 지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지난 회계연도 매출의 30%가 5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제품에서 나왔기 때문에 이러한 지출을 3M에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혁신에 전념하는 3M의 노력들과 보유한 100,000개 이상의 특허 때문에 앞으로도 지금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3M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과 현금흐름 모두 안정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매출의 감소로 잠깐 영업이익이 하락을 했지만 그 이후 코로나 시기임에도 영업이익이 증가한 좋은 모습입니다.
3M의 배당수익률은 4.8%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5%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0.7%입니다. 배당성향은 거의 60% 정도로 조금은 높은 수준입니다. 지금의 배당성향과 현금흐름을 봤을 때는 배당금을 충분히 인상할 수 있지만 배당성향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높아지는 배당성향을 잡지 못한다면 배당금의 인상은 물론 지급까지도 힘들 수 있습니다. 사업 운영을 더 잘해서 현금흐름은 상승하고 배당성향은 낮아지는 흐름을 만들어 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3M의 주가는 고점 대비 31%가 빠져있습니다. PER은 12배로 적당한 수준이고 배당수익률은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3M을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PER, 배당수익률 모두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기업들을 간략히 보여드리겠습니다. 배당성장주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주가와 현금흐름을 기대하고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기업들은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이기에 기존의 배당성장주 보다도 더 안정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더 찾아보면서 좋은 투자기회를 잡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배당금을 중지할 위험이 있는 미국 배당 귀족 기업 TOP5
'배당(성장)주 > 투자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폭락 저점보다 저평가된 미국 배당 성장주 3개 (0) | 2023.02.08 |
---|---|
경기침체에 강한 미국 배당 성장기업 TOP 10 (2) | 2023.02.01 |
안전한 미국 배당 귀족기업 TOP 7 (0) | 2023.01.16 |
배당금을 중지할 위험이 있는 미국 배당 귀족 기업 TOP5 (1) | 2023.01.10 |
자식에게 물려줄 미국 배당 성장 영구 포트폴리오 2부 (0) | 2023.0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