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 독립을 꿈꾸는 배당 고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SUREDIVIDEND에서 추천한 배당성장 소매기업 TOP5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미국 소매 산업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크게 의존하고 또 적응하려고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 중 일부는 기업의 파산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경기침체의 분위기가 형성이 되면서 소매업체들에게는 더 마이너스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모든 소매기업이 힘든 것은 아닙니다. SUREDIVIDEND에서는 지금과 같이 안 좋은 시기에도 상황이 좋은 소매기업 TOP10을 추천했는데 그중 배당성장 기업, 5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UREDIVIDEND에서 추천한 기업들을 소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글만 보고 투자 결정을 내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좋아보이는 기업이 있다면 꼭 더 많이 뜯어보시고 투자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TOP 5.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WBA), Walgreens Boots Alliance, Inc.
TOP5 기업은 46년간 배당금을 인상해온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WBA)입니다.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는 미국과 유럽에서 가장 큰 소매 약국이며 2022년 6월 미국, 유럽, 라틴아메리카에 13,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2020년부터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모두 하락을 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겹치면서 미국 약국의 운영 자체가 잘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위드 코로나로 돌아선 지금, 백신 예방접종도 슬슬 끝나가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2021년부터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여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쉬운 건 매출액은 회복했지만 영업이익은 아직 회복하지 못한 것인데 그 이유는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매출액이 더 늘어나면서 비용을 잘 관리한다면 영업이익도 다시 회복하여 우상향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의 현금흐름이 감소한 이유는 25억 달러의 투자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이 그렇듯 지금 투자이익을 보기는 힘들 것입니다. 시장 상황이 좋아진다면 현금흐름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의 배당수익률은 4.6%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4%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2%입니다. 배당금 내역을 보면 금액이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줄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 이유는 많은 양의 자사주를 매입하면서 배당금의 전체적인 금액은 줄었기 때문입니다.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실질적인 배당금을 늘었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근 현금흐름의 하락으로 인해 배당성향이 많이 높아져, 48% 정도 됩니다. 그래프를 보면 배당성향이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좋은 지표는 아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시장 상황이 좋아져 현금흐름이 개선된다면 배당성향 역시 개선되어 장기적으로 좋은 지표가 될 것입니다. 현금흐름과 배당성향이 지금처럼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배당성장은 장기적으로 힘들 수 있지만 매출액이 점점 회복되고 있고 시장 상황도 최근에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실적지표와 배당지표 모두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장기적으로 배당성장을 이어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의 주가는 고점 대비 약 22%가 빠져있습니다. 2022년 10월에 44%까지 빠졌던 때보다는 많이 회복했지만 지금도 많이 빠져있는 수준이고 배당수익률도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TOP 4. 로우스(LOW), Lowe's Companies, Inc.
TOP4 기업은 59년간 배당금을 인상해온 로우스(LOW)입니다. 로우스는 홈디포 다음으로 가는 주택 개조 업체입니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약 2200개의 매장을 운영하여 유지 보수, 수리, 리모델링, 가정 내 장식을 위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우스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2019년에 회계상에서 변경된 사항들이 반영되어 비용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매출액은 성장한 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감소했습니다. 다음 연도부터 바로 회복을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020년에는 재고자산의 증가와 외상매입금 상환 그리고 자본적 지출의 증가 이 세 가지가 합쳐진 결과 현금흐름이 모두 소폭 하락했습니다.
2021년에는 순이익의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 구제법에 따른 급여세 유예로 인한 현금의 증가와 야외활동 금지로 인해 실내 활동이 많아져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했고 봄철에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고 구매 증가가 현금흐름 증가의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영업이익과 현금흐름 모두 한 차례 하락을 했지만 금세 회복하여 전체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로우스의 배당수익률은 1.7%이고 2,5,8,11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20%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31%로 상당히 높습니다. 배당성향은 2020년에 크게 상승했다가 최근에는 20%까지 낮아졌습니다. 지금의 배당성장률도 상당히 높지만 현금흐름과 배당성향을 봤을 때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로우스의 주가는 고점 대비 20%가 빠져있습니다. 35%까지 빠졌던 2022년 6월보다는 많이 회복했지만 지금도 낮은 수준이고 배당수익률도 코로나 폭락 시기를 제외한다면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로우스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TOP 3. 타겟(TGT), Target Corporation
TOP3 기업은 54년간 배당금을 인상해온 타겟입니다. 타겟은 미국에서 1850개의 일반 상품 및 식품 매장과 전자상거래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할인 소매기업입니다.
타겟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타겟은 2017년부터 매출액에 정체기가 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큰 수혜를 받으면서 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현금흐름도 같은 추세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면 코로나 19 시기처럼 높은 실적이 나오기는 힘들겠지만 견고한 실적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현금흐름 모두 전체적으로는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타겟의 배당수익률은 2.2%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9%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25%입니다. 배당성향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고 지금은 30% 정도 됩니다. 현금흐름과 배당성향을 봤을 때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타겟의 주가는 고점 대비 35%가 빠져있습니다. 주가는 2021년보다 낮은 수준이고 배당수익률도 2021년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지금의 낮은 주가와 높은 배당수익률은 타겟을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TOP 2. 베스트 바이(BBY), Best Buy Co., Inc.
TOP2 기업은 19년간 배당금을 인상해온 베스트바이입니다. 베스트 바이는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세탁기, 드론 등의 전자기기 등을 판매하는 소매업체입니다.
베스트바이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모두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같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기업이 사업운영을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에 외상매입금의 급격한 증가로 현금흐름도 같이 상승했습니다. 다행히 외상매입금은 2022년에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를 제외한다면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베스트바이의 배당수익률은 4.5%이고 1,4,7,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20%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25%입니다. 로우스처럼 배당성장률이 상당히 높은 기업입니다. 배당성향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고 지금은 27% 정도 됩니다. 지금도 배당성장률이 상당히 높지만 현금흐름과 배당성향을 봤을 때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베스트바이의 주가는 고점 대비 46%가 빠져있습니다. 코로나 폭락 시기 이전보다 낮은 수준이고 배당수익률은 코로나 폭락 시기 때 보다도 더 높습니다. 지금의 낮은 주가와 높은 배당수익률은 베스트바이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TOP 1. 딕스 스포팅 굿즈(DKS), DICK'S Sporting Goods, Inc.
마지막 TOP1 기업은 8년간 배당금을 인상해온 딕스 스포팅 굿즈(DKS)입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는 스포츠 장비, 의류, 신발, 액세서리를 제공하는 스포츠 용품 소매업체입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2020년까지 꾸준히 하락을 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을 했지만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그렇지만 2021년 이후 매출의 높은 성장과 더불어 영업이익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지금의 상승이 꾸준히 이어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은 영업이익과 달리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잠깐 하락을 한 것을 제외하면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의 배당수익률은 1.8%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 성장률은 23%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470% 정도로 아주 높습니다. 최근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그에 맞추어 배당금도 많이 올려준 모습입니다. 배당성향은 2020년을 제외하면 20%대에서 머물러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당금을 상당히 많이 인상해줬기 때문에 배당성향이 40%까지 올라왔습니다. 앞으로도 매출액이 지금과 같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면 좋겠지만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매출액은 정상적인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고 배당성장도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높아진 배당성향과 현금흐름을 봤을 때도 충분히 지금보다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그리고 매출액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더라도 배당금을 꾸준히 인상시켜줄 수 있는 기업입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의 주가는 고점 대비 22%가 빠져있습니다. 2022년 6월에 50%까지 하락한 때보다는 많이 회복했지만 지금도 주가가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배당수익률은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상당히 높게 올라간 것을 알 수 있는데 2021년에 추가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배당수익률이 한시적으로 높아진 것이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시기를 제외하고 본다면 지금의 배당수익률은 2021년 보다는 높지만 다른 기간들 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낮은 주가는 매력적일 수 있지만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기업들을 간략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요즘 시장 상황이 좋아져서 주가가 최저점보다는 많이 회복한 기업도 있고 그렇지 않은 기업들도 있습니다. 시장상황이 어떻든 기업이 돈을 꾸준히 잘 벌고 있다면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은 오히려 투자기회가 많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기업들이 다 좋은 기업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기업들 중에서는 돈을 잘 벌지 못하고 기업 상황이 좋지 않아서 주가가 많이 떨어진 기업들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글만 보고 투자를 하지 마시고 꼭 좋아 보이는 기업을 더 뜯어보시고 투자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지금과 같은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 속에서 투자기회를 잘 찾아서 미래에 자신에게 큰 선물을 안겨주면 정말 좋겠네요.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ER 5.3, 주가 57%하락한 미국 배당 성장주 5개
'배당(성장)주 > 투자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게이츠가 선택한 미국 배당 성장주 TOP7 (0) | 2022.11.29 |
---|---|
PER 5.3, 주가 57%하락한 미국 배당 성장주 5개 (2) | 2022.11.21 |
한국 펀드 VS S&P500 수익률 비교 (0) | 2022.11.04 |
배당금 최소 10년 인상, 주가는 최대 40% 하락한 미국 배당 성장 필수소비재 기업 7개 (0) | 2022.10.25 |
은퇴 이후를 책임지는 미국 고배당 성장 포트폴리오 (미국 고배당 성장 기업 4개) (3) | 2022.10.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