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성장)주/기업 소개

워렌버핏이 4200억 투자한 루이지애나 퍼시픽

by 배당고래 2023. 2. 27.

안녕하세요. 월급 독립을 꿈꾸는 배당고래입니다. 

이번 글은 워렌 버핏 배당성장주 시리즈로 워렌 버핏이 2022년 4분기에 4200억 원을 투자한 루이지애나 퍼시픽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WAYAQEpsYq8

최근에 발표된 13F에서 워렌버핏은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워렌버핏하면 장기투자, 장기투자하면 워렌버핏이 떠오를 정도로 장기투자를 선호하는 버핏이 바로 전인 2022년 3분기에 엄청난 투자를 했던 TSMC를 거의 전량 매도를 했기 때문이죠.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유가 있었겠죠? 

버핏이 단타를 치는 와중에 쓸어 담은 주식도 있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루이지애나 퍼시픽입니다.  

버핏을 믿고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지만 기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투자한다면 주가 하락기간에 버티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한 분들에게 루이지애나 퍼시픽에 대해서 조금만이라도 알려드리고자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루이지애나 퍼시픽(LPX), Louisiana-Pacific Corporation 

 

루이지애나퍼시픽 로고

 

기업소개 

루이지애나는 전 세계 건설업체, 리모델링 업체 및 주택 소유주들에게 건축제품, 리모델링 제품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루이지애나퍼시픽-사업부문
루이지애나퍼시픽 사업부문

 

사업 부문은 Siding, OSB, 남미 세가지로 나뉩니다. 

  • Siding 

Siding부문은 가공된 목재 사이딩, 트림, 소핏페시아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공된 목재는 기존의 단단한 목재에 비해 우박, 바람, 습기, 흰개미, 곰팡이에 대한 부패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OSB 

OSB부문은 나무 가닥으로 만든 건물 패널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붕데크, 측벽 피복을 포함한 합판과 동일한 용도로 사용되는데 비용이 적게 들고 지속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남미 

남아메리카 부문은 남아메리카와 특정 수출시장에서 OSB 패널과 사이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장전략 

루이지애나의 성장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루이지애나퍼시픽-성장전략
루이지애나퍼시픽 성장전략

 

사이딩 수요의 50% 이상이 수리 및 리모델링, 창고를 포함한 다른 시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규 주택 건설 시장의 주기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상황과 장기적인 시장 동향, 인구 통계가 지속가능한 가공 목재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상승시킬 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이딩 부문을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2022년에 메인주, 미시간주에 위치한 OSB공장을 사이딩 솔루션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추가로 위스콘신주의 시설을 확장을 완료하였고 뉴욕주, 워싱터주에 추가적으로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성장전략에 맞추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지 매출비중의 변화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루이지애나퍼시픽-매출비중
루이지애나퍼시픽 매출비중

2021년 매출 비중을 보면 EWP부문이 있는데 해당 부문은 매각을 완료해서 더이상 의미는 없습니다. 

이걸 제외하고 보겠습니다. 

OSB가 작년 대비 13% 하락한 반면 Siding은 작년 대비 25% 상승했습니다. 

일단은 성공적으로 전략을 이행하고 있는 걸로 보이네요. 

 

 

실적지표 

루이지애나퍼시픽-실적
루이지애나퍼시픽 실적

영업이익  

영업이익을 보면 한 차례를 제외하고 우상향을 하다가 최근에 다시 하락했습니다. 

2019년에는 Siding부문은 성장했지만 OSB부문의 수요 감소로 매출액의 40%가 감소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회복을 했으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2022년에는 매출액이 소폭하락한 것에 비해 비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하락했습니다. 비용을관리해서 영업이익을 개선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 

현금흐름은 영업이익과 같은 추세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배당지표 

루이지애나퍼시픽-배당
루이지애나퍼시픽 배당
 

루이지애나는 4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 왔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5%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4년 평균 배당 성장률은 14%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29%로 상당히 높습니다. 배당성향은 2019년에 고점을 찍고 꾸준히 내려와 지금은 9%입니다.  

지금의 배당성향과 현금흐름을 봤을 때 지금 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주가지표 

루이지애나퍼시픽-주가
루이지애나퍼시픽 주가
 

주가지표를 보겠습니다. 

주가는 2021년 12월 고점 대비 23%가 빠져있습니다. 

PER은 5로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조금은 낮은 수준이네요. 

 

루이지애나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per은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 3%이상, 배당성장률 10%이상인 미국배당성장주 TOP3

 

배당수익률 3%이상, 배당성장률 10%이상인 미국배당성장주 TOP3

안녕하세요. 월급독립을 꿈꾸는 배당고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배당수익률이 3%이상, 배당성장률은 10%이상인 미국 배당 성장주 TOP3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0IyRKKB9ncw 1. 타이슨 푸드

dividendinvestment.tistory.com

 

워렌버핏이 1조 6천억원 투자한 셀라니스(CE)

 

워렌버핏이 1조 6천억원 투자한 셀라니스(CE)

안녕하세요. 월급독립을 꿈꾸는 배당고래입니다. 이번 글은 워렌 버핏의 배당성장주 시리즈로 워렌 버핏이 1조 6천억을 투자한 배당 성장 기업인 셀라니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c

dividendinvestment.tistory.com

 

코로나 폭락 저점보다 저평가된 미국 배당 성장주 3개

 

코로나 폭락 저점보다 저평가된 미국 배당 성장주 3개

안녕하세요. 월급 독립을 꿈꾸는 배당고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와 배당수익률이 코로나 폭락시기 때의 저점보다 저평가된 미국 배당 성장기업 3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2iD

dividendinvestme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