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독립을 꿈꾸는 배당고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계속해서 지급할 내 가족과 자식을 위한 미국 배당 성장 영구 포트폴리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총 12개 기업이고 6개의 기업은 이전 글에서 이미 소개해드렸으니 못 보신 분들은 글 링크 클릭하셔서 먼저 보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래 글처럼 기업에 관해 소개해 드리고 영상 마지막에는 오늘 소개해드린 기업들과 저번 글에서 소개해드린 기업들에 10억을 투자했을 때, 배당금은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포트폴리오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기업들은 SUREDIVIDEND에서 추천한 기업들입니다. 이 기업들은 오랜 기간 동안 기술, 헬스케어 및 소비재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사업을 운영하면서 신뢰성이 있고 튼튼한 기업이 되었고 시장을 선도하는 위치에 도달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한 기업들이라고 합니다. 영구 포트폴리오에 속한 12개의 기업들은 다음 5개의 기준을 충족한 기업들입니다.
첫 번째, 건전한 대차대조표와 다양한 경제 환경에서도 일관된 이익을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
두 번째, 최소 20년 이상 배당금을 인상한 기업
세 번째, 배당수익률이 2.5% 이상이고 배당성향이 80% 미만인 기업
네 번째, 성장 촉매와 미래 성장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있는 기업
마지막 다섯 번째, 강력한 경쟁 우위가 있거나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
제가 보여드릴 지표들은 두 번째, 세 번째 기준들에 정말로 들어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기준들은 제가 보여드릴 지표들로 알아갈 수 없으니 관심 있는 기업들이 있다면 해당 기업을 공부하면서 나머지 기준들에도 들어맞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7. MDU리소스(MDU), MDU Resources Group, Inc.
일곱 번째 기업은 32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MDU리소스(MDU)입니다. MDU리소스는 규제 에너지 공급, 건설 자재 공급 및 건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사업부문은 5개로, Electric부문은 전기를 생산하여 거주시설, 상업시설, 산업시설 등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Natural Gas Distribution 부문은 거주 시설, 상업시설,산업시설 고객에게 천연가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부문은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통해 천연가스를 운송 및 저장하여 미국 북부지방과 캐나다지역에서 천연가스를 쉽게 수령하고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설 자재부문은 건설 골재를 채굴 후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고 아스팔트 혼합물도 생산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건설 서비스 부문은 전기와 가스 및 통신 인프라 등을 설계하고 시공 및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SUREDIVDEND에서는 MDU 리소스가 인수를 통해 매출 성장을 하면서 규모를 확장시켜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록적인 수주잔량과 건실한 건설사업 실적을 봤을 때 미래에도 성장과 더불어 안정적인 배당금 인상, 지급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MDU리소스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은 두 차례의 하락을 제외하면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건설부문의 매출액은 크게 증가한 만큼 에너지 부문의 매출액이 감소해서 전체 매출액 자체는 소폭 했습니다. 그럼에도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천연가스 가격 하락과 더불어 천연가스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 점차 회복했으나 2015년에 다시 감소했습니다. 지금은 하지 않는 석유, 가스 미드스트림 부문에서 유가가 하락한 부분을 비용으로 기록했기 때문에 비용자체가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조금 하락했습니다. 그 이후 최근3개 분기까지 모든 사업 부문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금흐름은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데 잉여현금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사이를 오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에너지 기업은 고정자산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본적 지출이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그래서 잉여현금흐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크게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에너지 기업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잘 유지되는지가 중요한데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2020년에 비해 하락한 걸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의 실적을 보면 더 하락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도현금흐름의 방향성을 상승으로 바꾸지 못한다면 지금 당장은 괜찮지만 앞으로는 배당금의 성장은 물론 지급까지도 힘들 수 있습니다.
MDU리소스의 배당수익률은 2.9%이고 1,4,7,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2%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도 2%입니다. 배당성향은 잉여현금의 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지금의 영업활동현금을 잘 개선해준다면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MDU리소스의 주가는 고점 대비 5%가 빠져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적당한 수준이고 PER은 18배로 높은 수준입니다. 지금의 주가와 배당수익률, PER 그리고 영업활동현금의 방향성을 봤을 때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MDU리소스를 좋게 보시는 분들은 영업활동현금을 잘 개선하는지 잘 주시하시고 잘 개선되더라도 주가가 너무 과하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8. 블랙힐스 코퍼레이션(BKH), Black Hills Corporation
여덟 번째 기업은 52년간 배당금을 인상해온 블랙 힐스 코퍼레이션(BKH)입니다. 블랙힐스는 미국에서 전기 및 천연가스 제공하는 전력회사입니다. 사업부문은 2개로, 전기 부문은 전기를 생산하여 약 22만 명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스 부문은 약 109만 명의 고객에게 천연가스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전기과 가스에 대한 수요는 어느 정도 기상 조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사이클이 있지는 않기에 대부분의 경제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경제 불황시기에도 잘 견뎌낼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미래에도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배당금의 성장, 지급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블랙힐스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은 2015년을 제외하면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천연가스와 원유 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보유한 자산의 가치 하락을 비용으로 처리하여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기업의 사업운영 악화 같은 내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현금흐름을 보면 영업활동현금은 영업이익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우상향 하다가 최근에 마이너스까지 내려갔습니다. 들어온 금액 자체는 작년보다 많았지만 규제자산에 대한 금액으로 약 5억 달러의 현금 유출이 있었습니다. 규제자산이란 정부 규제기관이 일정 수익률을 보장해 장기간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블랙힐스는 어느 정도까지는 전기 및 가스 기본요금 외에 특정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데 이러한 비용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제기관에서 해당 비용을 고객이 지불해서는 안 된다고 결정하는 한 받은 비용을 환불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약 5억 달러의 현금 유출은 2021년 겨울 폭풍 URI로 인해 연료 증가, 구매한 전력 및 천연가스 비용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다행인건 최근 3개 분기 실적을 보면 영영업활동현금흐름이 회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이슈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블랙힐스의 배당수익률은 3.4%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6%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5%입니다. 배당성향은 잉여현금이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의미는 없습니다. 최근 영업이익과 영업활동현금을 봤을 때 지금 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블랙힐스의 주가는 고점 대비 12%가 빠져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높은 수준이고 PER은 17배로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지금의 주가와 PER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주가가 더 떨어지거나 기업의 실적이 더 좋아져 PER이 낮아진다면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는 기업입니다.
9. 리얼티 인컴(O), Realty Income Corporation
아홉 번째 기업은 27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리얼티 인컴(O)입니다. 리얼티 인컴은 리츠기업으로 오피스, 농업 등 여러 산업의 임차인들이 고객으로 있지만 대부분의 임대 수입은 소매부문에서 발생합니다. SUREDIVIDEND에서는 리얼티인컴이 끊임없이 인수와 합병을 통해 기업의 몸집을 키우고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배당금의 성장, 지급까지 가능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리얼티 인컴의 실적지표를 보기 전에 잠깐 리츠 기업과 일반기업의 실적지표의 차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리츠 기업이 일반 기업의 회계와 가장 다른 것은 감가상각비 부분입니다. 그래서 영업이익보다는 운영수익인 FFO를 보는 것이 맞습니다. FFO는 부동산 사업의 특성을 반영해 순이익에서 감가상각비와 자산매각에 따른 손익 효과를 제외하고 리츠의 실제 사업 수익을 반영하기 위한 실적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잉여현금에 가까운 지표는 AFFO라고 하는데 FFO에서 반복적인 자본적 지출비용을 차감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이해하려면 FFO는 영업이익, AFFO는 잉여현금흐름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리얼티 인컴의 실적지표를 보면 FFO와 AFFO모두 이상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리얼티 인컴의 배당수익률은 4.7%이고 월마다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3%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4%입니다. 리츠 기업은 과세소득의 90% 이상을 주주에게 배당해야 하기 때문에 배당성향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배당성향은 80%입니다. 매출 성장과 FFO, AFFO를 봤을 때 지금과 같은 배당성장이 충분히 가능한 기업입니다.
리얼티 인컴의 주가는 고점 대비 15%가 빠져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높은 수준이고 FFO로 계산한 PER은 17배로 조금은 높은 수준입니다. 리츠 기업이다 보니 다른 기업에 비해 폭발적인 성장은 힘들겠지만 꾸준하고 비교적 높은 현금흐름창출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리얼티인컴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10. 타켓(TGT), Target Corporation
열 번째 기업은 54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타겟 코퍼레이션(TGT)입니다. 타겟은 미국에서 일반 상품과 식품을 제공하고 전자 상거래 유통 지점 역할을 하는 약 2천 개의 대형 박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2022년에 매출증가와 더불어 상당한 마진 확대를 이루었고 전자상거래 역시 잘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겟의 작은 상점들은 앞으로도 지금처럼 성과가 좋을 것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의 길을 열어갈 것이기에 미래에도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배당금의 성장, 지급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타겟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타겟은 2017년부터 매출액에 정체기가 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큰 수혜를 받으면서 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현금흐름도 같은 추세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면 코로나 19 시기처럼 높은 실적이 나오기는 힘들겠지만 견고한 실적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현금흐름 모두 전체적으로는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타겟의 배당수익률은 2.6%이고 3,6,9,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0%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25%입니다. 배당성향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고 지금은 30% 정도 됩니다. 현금흐름과 배당성향을 봤을 때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타겟의 주가는 고점대비 39%가 빠져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코로나 폭락시기 때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PER은 20배로 높은 수준입니다. 주가와 배당수익률 자체는 매력적이지만 최근 4개 분기의 당기순이익이 좋지 않아 PER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타겟을 좋게 보시는 분들은 앞으로의 실적을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11.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 파트너스(EPD), Enterprise Products Partners L.P.
열한 번째 기업은 25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 파트너스(EPD)입니다.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는 미드스트림 에너지 기업입니다. 미드스트림은 석유나 가스를 개발, 생산하는 업스트림과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다운스트림의 중간과정입니다. 생산된 석유나 가스를 운송하고 정제, 액화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사업부문은 4개로, NGL 파이프라인 & 서비스 부문은 액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저장시설, 해양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NGL은 액체 천연가스를 뜻합니다. 원유 파이프라인 & 서비스부문은 원유 저장 및 해양터미널과 원유 수송에 사용되는 255대의 탱크트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 서비스부문은 천연가스를 수집하여 처리 후 운송하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석유화학 및 정제 제품 서비스 부문은 정제된 제품 파이프라인과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는 높은 신용등급을 보유하고 있어 안전성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의 고품질의 자산은 불경기에도 강력한 현금 흐름을 생성할 수 있기에 앞으로도 성장과 함께 배당금의 인상, 지급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2015년에 원유가격이 크게 하락한 후 2019년까지 조금씩 상승을 하다가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크게 내려앉았습니다. 그로 인해 매출액 자체는 크게 감소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조금씩 상승을 하다가 2021년 이후 원유가격이 급격히 상승함에 따라 2021년과2022년 3개 분기의 매출액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의 상황은 이러한데 영업이익을 보면 2020년을 제외하고는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줄어든 만큼 비용도 같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출액을 봤을 때는 기업이 부진한 것처럼 보이지만 영업이익을 보니 실질적으로는 성장하고 있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을 보면 에너지기업이다 보니 자본적 지출이 많아 영업활동현금과 잉여현금의 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보통 잉여현금은 변동성이 큰데도 불구하고 잉여현금의 움직임이 영업활동현금과 거의 비슷하게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기업치고 상당히 좋은 지표네요.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의 배당수익률은 7.8%이고 2,5,8,11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2%이고 작년 대비 배당성장률은 4%입니다. 배당성향은 잉여현금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의미는 없습니다. 실적지표를 봤을 때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의 주가는 고점 대비 15%가 빠져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코로나 이전보다 높은 수준이고 PER은 10배로 적당한 수준입니다.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츠를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배당수익률, PER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12. 메드트로닉(MDT), Medtronic plc
마지막 열두 번째 기업은 46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온 메드트로닉(MDC)입니다. 메드트로닉은 세계 최대의 생의학 기기 및 이식 기술 제조업체입니다. 사업부문은 4개로, 심장혈관 포트폴리오 부문은 환자중심의 원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이식형 심장박동기, 심장 절제 제품 등의 심장 관련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학 수술 포트폴리오 부문은 인공 지능 수술 로봇을 포함하여 전기 수술 제품, 혈관 밀봉 기구 등의 수술 관련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경과학 포트폴리오 부문은 로봇 보조 척추 시술에 사용되는 영상 유도 수술을 포함하여 신경외과, 정형외과, 비뇨기과 등의 전문 의사들에게 외과 기구를 통합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당뇨병부문은 포도당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인슐린 펜 시스템 등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UREDIVIDEND에서는 메드트로닉의 강력한 경쟁 우위와 미래에 성장을 견인할 강력한 제품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미래에도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배당금 인상, 지급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메드트로닉의 실적지표를 보겠습니다.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2021년부터 매출액은 회복하여 2022년에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매출액을 넘어섰습니다. 영업이익도 금세 좋아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을 보면 2018년에 미국 세제개편과 관련한 24억 달러의 순부담금이 부과된 결과 현금흐름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기업의 사업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메드트로닉의 배당수익률은 3.5%이고 1,4,7,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8%이고 작년대비 배당성장률도 8%입니다. 배당성향은 57%로 적당한 수준이지만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금의 배당성향과 현금흐름을 봤을 때는 지금 보다 더 높은 배당성장이 가능하지만 배당성향의 방향성이 개선된다면 더 좋은 지표가 될 것 같습니다.
메드트로닉의 주가는 고점 대비 31%가 빠져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최고점이고 PER은 14배로 적당한 수준입니다. 메드트로닉을 좋게 보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의 주가와 배당수익률, PER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배당성향이 개선되고 있는지 꼭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저번 글에서 소개해드린 기업들을 포함한 총 12개의 기업으로 만든 10억 포트폴리오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환율은 보기 편하게 1000원으로 계산했습니다. 투자 배당수익률은 3.87%이고 배당세 15%를 적용하면 약 3.3%입니다. 연에 33,000달러가 들어오고 원화로 환산하면 3,300만 원입니다. 연 지출이 3300만 원 이하 이신 분들이 이 포트폴리오에 투자를 한다면 평생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을 정도네요. 아 물론 이 기업들에 투자를 하라고 말씀드리는 게 아닙니다. 소개해드린 포트폴리오를 보면 배당수익률도 꽤 괜찮지만 또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바로 섹터입니다. 보시면 산업재, 필수 소비재, 유틸리티, 헬스케어, IT, 부동산, 금융 이 7개 섹터에 분산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섹터를 분산한다면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배당 성장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개별기업도 개별기업이지만 이번 영상에서 소개해드린 포트폴리오처럼 섹터를 고루 분산하여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글 두 개를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당금을 중지할 위험이 있는 미국 배당 귀족 기업 TOP5
'배당(성장)주 > 투자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한 미국 배당 귀족기업 TOP 7 (0) | 2023.01.16 |
---|---|
배당금을 중지할 위험이 있는 미국 배당 귀족 기업 TOP5 (1) | 2023.01.10 |
자식에게 물려줄 미국 배당 성장 영구 포트폴리오 (2) | 2023.01.02 |
미국 배당 성장 ESG 기업 5개 (0) | 2022.12.29 |
미국 배당 성장 농업기업 TOP7 (0) | 2022.12.19 |
댓글